우리는 기존에 오프라인 결제 시 실물 카드를 내밀거나 계좌 이체를 하는 방식으로 결제를 했어요.또한, 온라인 결제를 한다면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신용카드를 등록하는 등 복잡하게 결제를 했었죠.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신용카드 없이 휴대폰만 있어도 결제가 가능하고 복잡한 프로그램 설치 없이 결제가 가능해졌어요! 이 모든게 "간편결제" 덕분이란거 알고 계셨나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온라인 거래가 확대되면서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금액은 하루 평균 8000억원을 넘어서는 등 간편결제 시스템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어요!📈 지금부터 꾸다가 간편결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삼성페이와 애플페이,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에 대해 비교해볼게요! 간편결제란간편결제는 '카드나 계좌를 등록해두고 인증 없이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해요.간편결제를 사용하면 비밀번호나 지문만으로 쉽고 간단하게 결제할 수 있죠. 일반적으로 포인트나 적립금도 사용할 수 있어요. 일반결제는 주문할 때마다 본인인증이 필요하지만 간편결제는 최초 주문에서만 본인인증을 마치면 다음 주문부터는 비밀번호나 지문으로 대신 본인인증을 마칠 수 있어요. 결제 정보를 한 번만 입력해도 되고, APS 및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번거로운 본인인증이 필요 없어서 결제 경험이 매우 간단해요. 기업들이 간편결제 시장에 왜 매진할까?1. 고객 데이터 확보간편결제 데이터는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파악하는 핵심요소예요!고객이 페이 서비스를 통해 대금을 지불하면 성별, 연령 등의 인구통계학 항목과 함께 구매일, 결제수단, 거래 유형, 할부 여부, 구매 금액, 구매처, 구매 물품, 할인 및 적립률 등의 결제 데이터가 수집돼요. 기업은 이를 기반으로 고객의 관심사를 파악해 타깃 광고, 개인화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어요. 양질의 데이터로 AI 기술을 고도화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도할 수도 있어요. 데이터 3법 이후, 많은 기업들이 마이데이터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요. 고객 데이터를 확보해야 시장에서 낙오되지 않고 다음 스텝의 비즈니스를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2. 고객의 결제 전환율 및 재구매율 향상간편결제는 로그인만 해두면 빠르게 결제 완료 단계까지 도달할 수 있어요. 번거로운 페이지 이동도 최소화 되어 있죠. 매끄러운 결제 과정에서 고객의 이탈 위험은 줄어들고 결제까지 완료하는 고객 비율을 높일 수 있어요!또한, 이전에 결제수단을 등록해 편리했던 '간편결제'를 자연스레 떠올릴 수 있어요. 이러한 경험이 반복되면 해당 기업(서비스)의 단골로 만들어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어요. 3. 고객 만족도 향상불편한 결제 경험은 쇼핑몰이나 브랜드에 대해 부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어요. 간편결제를 통해 빠르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둔다면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돼요. 이제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를 비교해보도록 할게요.우선 간편결제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있는 삼성페이와 애플페이에 대해 비교해 볼게요! 삼성페이 vs 애플페이 삼성페이(SAMSUNG Pay) 삼성페이는 삼성전자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예요.마그네틱 보안 전송(MST) 기술을 적용했기 때문에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정보를 스마트폰에 입력해, 신용카드를 긁는 대신 마그네틱 신용카드 결제기 근처에 갖다 대면 기기 간 통신을 통해 결제가 이뤄져요. 삼성페이는 MST 바코드 방식 뿐만 아니라 NFC(근거리 무선통신) 기술도 지원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훨씬 높아요. 또한, 결제 시 카드 번호 대신 임시 번호인 토큰 정보를 사용하는 데다 거래 정보를 단말에 저장하지 않음으로써 안정성을 높였어요. 여기에 지문인식센서를 이용해 사용자 지문 인식을 통해 결제를 확정하는 방식으로 이중으로 보안성을 높였고, 더불어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모바일 보안 플랫폼 녹스(KNOX)도 탑재해 높은 안정성을 자랑해요. 애플페이(Apple Pay) 애플페이는 애플이 제공하는 간편결제 서비스로, 근거리 무선통신(NFC) 기반의 서비스예요.아이폰·애플워치·맥·아이패드 등의 애플 제품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2014년 10월 20일 미국에서 처음 공식 출시되었고 국내에서는 2023년 3월 21일부터 서비스가 시작됐어요. 신용·체크카드를 휴대폰 앱에 저장해 실물 카드 휴대 없이도 결제를 가능하게 한 서비스로, 신용카드를 대체하는 토큰을 애플만 접근 가능한 eSE(embedded Secure Element)에 저장한뒤 결제 때 생체인증을 통해 아이폰 내부에 저장된 토큰을 불러 결제가 이루어져요. 애플페이는 토큰 자체가 카드를 대체하기 때문에 인터넷 없이도 결제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삼성페이와 애플페이의 차이점 1. NFC삼성페이와 애플페이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하면 애플페이는 근거리무선통신(NFC)만 지원한다는 것이고, 삼성페이는 NFC 뿐만 아니라 마그네틱보안전송(MST)도 지원한다는 거예요.이로 인해 삼성페이는 시골 구석에 있는 구멍가게부터 최신 매장까지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어디에서든 결제가 가능하다는 가장 큰 강점을 갖고 있어요. 반면에 애플페이는 호환 단말기가 필요해요. 현재 국내에서 NFC 단말기를 사용하는 매장 자체가 매우 적은데, 업계에 따르면 가맹점 290만개 가운데 NFC 방식을 사용하는 곳은 10% 미만에 불과하다고 해요. 이렇게 낮은 NFC 단말기 보급률은 국내 애플페이 도입의 가장 큰 걸림돌로 꼽히기도 해요. 2. 페이 사용 시 네트워크 필요 여부삼성페이는 반드시 데이터 통신이 있어야 결제가 가능한 반면, 애플페이는 데이터 연결이 없어도 결제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이 때문에 애플페이는 비행기모드로 해놔도 결제가 가능하며 심지어 통신 장애가 발생하는 등 비상 상황에서도 문제없이 결제가 가능해요. 이러한 차이는 두 서비스의 보안 인증 방식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애플페이가 카드 정보를 암호화한 토큰을 기기에 저장해두는 방식이라면, 삼성페이는 결제 때마다 암호화된 1회용 신용카드 번호를 발급받는 식이기 때문이에요. 이는 통신사 네트워크 오류로 인해 결제 실패가 발생할 일이 없다는 애플페이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3. 워치와의 연동 애플페이는 애플워치로 이용할 수 있지만, 삼성페이는 갤럭시워치에서 이용할 수 없어요.삼성페이는 해외에서는 NFC 방식으로 갤럭시워치를 통한 결제를 지원하지만, 국내에서는 NFC 결제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4. 교통카드 기능 지원 여부 삼성페이는 교통카드 기능을 지원하지만 애플페이는 지원하지 않아요.최근 애플이 아이폰15를 공개하며 국내 교통카드 기능을 지원할 것이라는 예측이 컸었는데요, 애플과 국내 교통카드 서비스 업자 간 논의가 지지부진해져 서비스 시작엔 애초 예상보다 시일이 더 걸릴 것 같다고 해요. 다음으로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를 비교해볼게요!네이버페이 vs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는 네이버파이낸셜에서 은행 계좌나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미리 등록해 두고 등록한 결제 수단을 통해 결제 및 송금 등을 지원하는 간편 결제 서비스예요.처음에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결제수단으로 출발했으나, 이후 다양한 제휴처를 확보하여 현재 65,000여 개의 온라인 제휴처에서 사용이 가능해요. 그리고 온라인 결제뿐만 아니라 네이버 예약, 네이버 주문, 모든페이 QR 결제, 제로페이 등으로 오프라인 결제로도 사용이 가능해요.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내에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등록하여 모바일 상에서 간단하게 비밀번호만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예요.카카오톡을 설치했다면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사용 가능하며, 카카오페이에 설정한 비밀번호만으로 즉시 결제를 가능하게 해 큰 간편함을 주고 있어요. 공통점1. 자산관리 시스템송금, 결제, 카드, 계좌, 대출, 보험, 투자까지 금융 인증서 한 장으로 모두 지원해요.예를 들어, 본인의 현재 자산, 살고있는 집값변동, 대출금 및 대출한도, 포인트머니, 그리고 주식, 펀드, 가상자산 등에 대해 관리할 수 있어요. 2. 빠른 결제 시스템오프라인 결제시 카카오페이는 바코드로 결제를 진행하며, 네이버페이는 QR코드로 결제를 진행해요. 3. 포인트 지급각자의 결제 방식으로 결제하고 나면 카카오는 카카오포인트, 네이버는 네이버포인트로 적립이 돼요.포인트는 쇼핑, 여행, 편의점, 카페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사용처에서 1P=1원으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요. 네이버페이의 강점 -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네이버페이는 더 높은 적립 혜택과 디지털 콘텐츠를 앞세워 구독형 서비스인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을 제공하고 있어요. <혜택> 네이버쇼핑·예약·여행 최대 5% 적립 SPOTV NOW, 티빙, 네이버 웹툰·시리즈(쿠키 49개 제공), VIBE 음악 중 1개 패밀리 3명까지 무료 멤버십 전용 할인가 쿠폰 제공 MYBOX 80GB 무료 네이버멤버십을 사용할 경우 네이버에서 쇼핑을 하면 네이버페이에 적립을 훨씬 더 많이 해줘요. 또한, 평소에 축구나 드라마, 웹툰 등을 많이 본다면 꼭 필요한 스포티비, 티빙, 네이버 웹툰에서 쿠키를 제공해주며 가족들은 3명까지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어요. 이러한 혜택은 월간 4,900원, 연간 46,800원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가격은 제공되는 혜택 대비 굉장히 저렴한 축에 속한다고 볼 수 있어요. 사실 포인트 추가 적립이나 티빙 만으로도 본전을 뽑을 수 있을 것 같네요!네이버쇼핑을 많이 사용한다면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많이 쌓이기에 네이버페이를 주로 사용하시는 걸 추천해요. 카카오페이의 강점 - 카카오페이증권 카카오페이에서는 네이버페이랑 다르게 카카오페이 증권을 제공해요.증권을 제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카카오페이로는 주식을 할 수 있어서 카카오페이에 있는 금액으로 주식을 사고팔 수 있어요. 카카오페이 증권은 세부적인 요소는 부족하지만 주식을 입문하는 초보 주식러들이나 주식을 사고파는데 에만 중점을 두는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해요. 그 이유는 사용하기 좋은 직관적인 UI/UX를 제공하며 주식 용어들이 쉽게 풀어져 있고 누구나 쉽게 가입하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또한 수수료도 저렴한 편에 속해요. (국내 수수료: 0.015%, 해외수수료: 0.25%)단점은 세부적인 요소를 제공하는 정보량이 부족하며 HTS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이에요. 여기까지 간편결제가 무엇인지부터 시작해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 비교까지 진행해봤어요! 어느새 우리의 일상생활에 스며들어 결제를 간편하게 바꾼 간편결제!이번 게시물을 통해 각 간편결제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현명하게 사용하길 바라요!😊 다음에도 꾸다 가 더 다양하고 유익한 포스팅을 준비해 올게요!👍 꾸다Pay는 금융 제휴사를 통해 최대 48개월까지 할부, 렌탈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카드 발급 없이, 누구나 회원가입만으로 이용 가능해요!- 구매 한도가 부족한가요? 신용카드가 있다면, 한도 차감없는 할부결제가 가능해요!- 한달에 3만원만 낼 수 있으면, 어떤 상품도 구매할 수 있어요!